반딧불이 구성원은 기본적으로 반딧불이 본사가 제정한 마케팅 매뉴얼에 기초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반딧불이 마케팅 매뉴얼 표지[100여 page]
반딧불이 마케팅 매뉴얼은 상품전략, 경쟁전략, 가격전략을 비롯하여 반딧불이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담고 있으며
가맹점 차원에서는 실무적인 시장표적 선정과 공략 방법, 다양한 경로가 제시된 영업실무 요령, 등 수준높은 브랜드 마케팅 표준화 자료입니다.
[※ 프랜차이즈 사업에서 선진화의 척도는 업무 표준화 MANUAL이 기준이 되며 반딧불이의 각종 MANUAL SYSTEM은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그리고 반딧불이 본사는 맞춤식으로 영업 제안서를 지원하며 반딧불이 가맹점의 시장개척 영업과 기업 차원의 제휴영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반딧불이 본사는 가맹점의 웹페이지 운영/관리에 필요한 홍보 이미지를 개발하여 상시적으로 가맹점의 웹페이지 포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런 반딧불이 구성원 공동 노력의 결과로 반딧불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아진 것이고 지금은 시장적 과실을 수확하고 있는 것 입니다.
특히 마케팅 활동을 뒷받침하는 성실한 서비스와 전문성 및 구성원들의 이미지가 입소문을 타고 퍼져서 현재의 반딧불이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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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딧불이 가맹점은 의무적으로 BLOG, CAFE, POST, 등 홍보 목적으로 가맹점의 웹 페이지를 운영/활용하고 있으며 본사는 디자인을 지원합니다.
본사가 지원하는 POSTING용 DESIGN은 가맹점이 요청하면 맞춤식으로 지원하고 시장적 ISSUE를 IMAGE로 제작하여 소구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반딧불이 본사가 지원하는 포스팅용 디자인 사례
수 십개 가맹점이 개인 미디어를 활용해 홍보하는 것은 마케팅의 파급 효과가 뛰어나며 반딧불이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반딧불이 구성원은 마케팅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잘 가꾸어진 브랜드 이미지[인지도+신뢰도]의 혜택을 보게되는 상당히 유리한 입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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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딧불이 가맹점의 영업 유형을 보면 다양하고 개성적 접근을 하고 있으며 상호 학습효과와 함께 보다 발전적인 영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반딧불이 가맹점은 기본적으로 "반딧불이"라는 잘 관리되어온 브랜드 파워의 혜택을 배경으로 영업하며 본사와 유기적 전략을 실천합니다.
반딧불이 가맹점의 영업활동을 유형별로 분류하면 10가지 정도의 영업활동으로 나눌수 있고 비교적 다양한 시장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웹 - 페이지 : 가맹점 명의의 블로그나 카페 및 포스트를 운영하여 상위 노출을 시키고 고객수요를 창출하는 가장 기본적인 영업 방법입니다.
가맹점에 따라서 웹 페이지 운영 역량이 부족한 경우,외부 전문가에게 영업대행[월 20만원]을 위탁하여 영업목표를 달성합니다.
- 영업제휴형 : ON/OF-LINE 업무 제휴형으로 주로 오프라인의 인테리어 회사나 프랜차이즈 본사, 대기업의 협력업체 등록을 추진하는 방법과
온라인으로 아파트나 인테리어 카페, 임신/육아/출산 카페와 아토피 카페및 공공카페[예 : 시프트 카페]와 제휴하는 영업입니다.
어느 가맹점은 단 하나의 대형 카페와 제휴해 6-7년간 안정된 매출을 지속하는 사례도 있으며 다른 영업활동은 하지 않습니다.
- 공동구매형 : 입주 협의회의 공동구매 위임을 받은 박람회 주관사와 제휴 "새집증후군 공동구매"로 소정의 할인가격을 적용하는 영업입니다.
반딧불이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경쟁사와 비교가 안될 정도로- 전국적 네트워크가 있으므로 박람회 주관사에서 초청합니다.
이는 반딧불이 가맹점의 영업적 역량과 별로 상관없고 브랜드가 중요하며, 대량의 시공계약을 수주하는 영업 효과가 있습니다.
- 시장개척형 : 가맹점에 따라서는 화재서비스, 결로서비스, 등 활성화 되지 않은 상품에 주력하여 독보적 영업적 성과를 창출하는 사례입니다.
프랜차이즈 본사, 유명 대기업/공공기업과 업무 제휴를 추진하는 등의 시장개척 영업으로 전략적 목표를 추진하는 사례입니다.
- 틈새영업형 : 경쟁과열된 시장을 벋어나 "새차증후군", "아토피 서비스", "곰팡이 서비스",등과 같은 비교적 규모가 적은 시장에서 영업합니다.
아토피 강사 자격증을 취득해서 아토피 활동을 강화하는 등 반딧불이로서는 3D 상품인 "곰팡이 서비스"에 집중 영업을 합니다.
- 지역정착형 : 지방자치 단체 단위로 분류된 반딧불이 가맹점의 상권지역의 유망 카페와 제휴, 지역+ 대표 검색어, 지역의 인테리어 업체들 및
지역 중심으로 활동하는 입주청소, 창호업체, 커튼업체, 등 입주전문 지역 업체들과 영업제휴하여 상호협력하는 영업방식입니다.
- 검색광고형 : 인터넷 포털 사아트의 검색광고 투자를 통해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서비스 수요를 창출하는 영업이며 일부 가맹점이 활용합니다.
검색광고는 대표 검색어 보다는 "지역+대표검색어", "세부검색어", "주변상품 검색어",등 투자부담이 적은 검색어에 집중합니다.
대부분의 가맹점은 검색어 광고영업을 하지 않으나 반딧불이는 월 20만원 정도의 검색광고 예산 배정을 가맹점에게 권장합니다.
- 고객관리형 : 반딧불이 가맹점은 시간이 갈수록 고객의 협력으로 실현되는 시공수주가 증가하며 특별히 고객의 소개가 많은 가맹점도 있습니다.
- 협력관계형 : 기본적으로 반딧불이 조직문화는 상호 협력적이며 "공동구매 시 과잉수주", "대형 시설물 시공", 등은 자동적으로 협력 시공합니다.
영업능력이 부족한 가맹점은 다른 가맹점 대표와 인간관계를 통해 수주지원을 받는데 해당 가맹점 매출의 많은부분을 차지합니다.
- 기업영업형 : 대기업, 공공기업, 등과 대형 인테리어 회사와의 제휴를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유형이며 매출 수준의 비교적 높습니다.
인테리어도 친환경 인테리어가 경쟁력으로 작용하는 시대에 반딧불이와의 제휴는 인테리어 회사의 경쟁력으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대형기업이나 공공기업의 협력업체로 등록하면 지속적이고 정기적으로 시공수주를 받게되는 매출 상위그롭 가맹점 들입니다.
- 소극방임형 : 웹 마케팅 능력과 웹 페이지 운영 능력이 근본적으로 부족한 가맹점으로 대부분의 수주가 검색등록과 고객의 지인 소개및 재이용에
의하여 이뤄지며 해당 가맹점과 대면상담에 의하면 매출이 2-300만원 수준이며 영업 노력없이 브랜드에 인지도에 의한 운영입니다.
반딧불이 영업은 주변에 선배 가맹점들의 성공사례가 많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으므로 여타 경쟁업체보다는 영업적으로 상당히 유리한 입장이 됩니다.
일예로 공동구매 입주박람회에 반딧불이와 경쟁업체가 동시에 참여하면 수주 실적 면에서 반딧불이와 경쟁업체는 비교할 수 없는 차이가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