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대중매체와 경제 전문지가 지적하듯이 국내 외식업은 공급과잉 / 경쟁과열의 상황으로서 투자 실패율이 매우 높습니다.
근본적 원인으로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경영철학 부재 및 사업 지속성의 한계, 계약 담당자의 감언이설에 기만을 당하는 창업자들,
시장의 구조적인 수급 불균형 아이템 및 경쟁상황에서 경쟁력과 차별성 취약한 아이템 선정,등 다양한 원인이 작용되는 것 입니다,
어떻게 창업이라는 운명적이고 중대한 결정을 창업자들이 군집대형으로 외식업을 향해서 떼로 몰려가는지 불가사의할 따름입니다.
현명한 창업이란 "지속적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돈을 버는 것"으로 정의 할 수 있는데 창업자의 판단능력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외식창업 투자는 2년 이내에 50% 가까이가 실패한다는 정부기관의 통계자료가 있으며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창업 성공은 첫째 창업자 본인의 적합성이 중요하고, 둘째 경영자로서의 자질과 지속적 노력이 누적 된 결과이며 로또는 없습니다.
객관적인 관점에서 창업의 대표적인 실패 원인을 분석해보면 투자부분에서 회수불능의 시설/장치 과잉투자(인테리어, 등)가 많고
비용부분에서 고정비(임대료+인건비)의 부담으로 경기상황과 관계없이 점포 창업자를 어렵게 만드는 요소가 과도하기 때문입니다.
창업의 사업수익은 투자본의 규모와 전혀 관계가 없으며 "5억을 투자해서 500만원 벌수 있고", 5천을 투자해서 500만원 버는"일이
일반적 현상이며 투자규모와 수익규모는 전혀 비례적인 함수관계가 없는 것을 모르고 왜 외식업으로 몰려가는지 정작 알수없습니다.
사업이 실패하는 형태는 2가지가 있는데 "과잉투자" 와 "매출감소"이며 매출감소는 영업적 RISK, 과잉투자는 재무적 RISK입니다.
외식업과 반딧불이 투자와 비용 비교분석 현황 자료를 보면, 반딧불이는 시설투자(인테리어,등)가 없어 과잉투자의 함정이 없으며
임대료 와 인건비 부담이 없으므로 극적인 경기변화 상황에서도 지속 가능하다는 영업적 특성이 반딧불이의 장점 일 수 있습니다.
반딧불이는 "매출 이익률 90%/ 영업이익률 70%"의 저투자/고수익 구조로서 경기침체에도 비용부담이 무겁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일년에 한번씩 국가간의 행복지수를 발표하는데 의외로 행복지수가 높은 상위국가는 "부탄"과 "스리랑카"로서 경제 후진국입니다.
창업을 행복추구의 관점에서 판단하면 높은 수익과 사업 안정성이라는 경제적 요소 말고 시간여유와 가족관계도 반영해야 합니다.
창업은 자기성향에 부합하는 적합성이란 요소가 중요한데 수익 중심으로 업종을 선택하다 보니 사후에 후회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많은 예비 창업자가 외식업 공급과잉의 문제와 높은 사업 실패율을 인지하면서 선진국과 달리 외식 편중현상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반딧불이는 시공공정 시스템이 표준화 / 최적화 / 과학화되어서 육체적 부담이 적고 시간여유가 많은 아이템으로 장점이 있습니다.
창업을 하면 주말,휴일,야간,사생활도 없이 불철주야 노력하고 또한 수익이 발생되는데 창업 만족도가 감소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위의 시공공정에 대한 시간배분을 참고하면 1일 평균 5-6시간 현장근무를 하는 것으로서 생활 리듬을 여유있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 이윤동기가 강한 가맹점은 하루에 2개 현장을 처리하거나 큰 규모의 시설도 개인적으로 처리하는 사례도 왕왕있습니다.
인간은 "인간이 죽는 것은 인지하고 있는데 자기가 죽는 것은 인지하지 못한다" 합니다. 마찬가지로 예비창업자는 "창업의 실패율이
높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정작 자기가 실패한다는 객관적이고 통계적 사실은 모른다"고 하듯이 창업자 마인드에도 문제가 있습니다.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는데 중요한 요소는 "수익에 앞서서 자기 적합성과 가정상황을 반영"해야 창업 이후에 후회를 피할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직장생활을 하던 사람이 저녁 시간/주말도 없어진다는 의미는 개인과 가정에 엄청난 변화로서 문제를 내포한다는 것입니다.
반딧불이는 지식기반의 전문 업종으로 무점포 사업으로서는 드물게 고객에게 존중받고 자부심을 느끼는 혁신적 아이템 입니다.
반딧불이 본사는 신규 가맹점이 창업 초기에 자신감을 불어넣기 위해 영업수주를 지원하고 현장시공을 슈퍼바이징하고 있는데
신규가맹점은 고객으로부터 감사의 인사와 함께 수금하는 경험을 통하여 직업적 자부심과 함께 사업적인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반딧불이 가맹점은 고객과의 면이 없이 상황이 처리되는 경우가 70% 정도이고 고객대면은 30% 이내 확률입니다]
반딧불이는 선진형 아이템으로 가맹점 경영자는 실내환경 전문가로서 대우받고 여유로운 개인 시간과 생활을 영위할 수있습니다.